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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중국행 싱가포르 스쿠트항공 여객기 비행기 난기류 사고, 7명 부상

by kindtree 2024. 9. 7.

최근 항공업계에서는 난기류로 인한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여행객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비용 항공사(LCC)와 대형 항공사를 가리지 않고 난기류로 인한 사고가 발생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싱가포르에서 중국 광저우로 향하던 스쿠트항공 여객기가 난기류에 휘말려 탑승자 7명이 다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는 지난 6일 오전에 발생했으며, 승객 4명과 승무원 3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이 중 한 명은 병원으로 이송돼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스쿠트항공 측에 따르면, 여객기는 중국 광저우에 접근하던 중 난기류를 만나 흔들림이 발생했고, 다행히 무사히 착륙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항공편 추적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24에 따르면, 해당 여객기는 고도 약 3만5천 피트(약 11킬로미터) 상공에서 비행 중이었는데, 갑자기 약 25피트(약 8미터) 아래로 급격히 떨어졌다가 원래 고도로 복귀했다고 합니다. 비록 짧은 순간이었지만, 이로 인해 승객과 승무원들이 큰 충격을 받았고 일부가 다치는 사고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러한 난기류 사고는 최근 들어 잦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 5월에도 런던발 싱가포르행 싱가포르항공 여객기가 난기류를 만나 비상 착륙하는 과정에서 1명이 사망하고, 85명이 부상을 입은 일이 있었습니다. 7월에는 우루과이로 향하던 스페인 국적의 에어 유로파 여객기가 난기류에 휘말려 30여 명이 다치는 사고도 발생했습니다. 이런 일련의 사고들은 난기류가 더 이상 비일비재한 일만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난기류는 항공 여행에서 매우 흔한 현상 중 하나입니다. 난기류는 대기의 불안정한 움직임으로 인해 공기가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현상을 말하는데, 보통 고도가 높은 곳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항공기 내에서 안전벨트를 풀고 있다가 갑작스러운 난기류를 만나게 되면, 탑승자들이 중력에 의해 흔들리거나 몸이 떠오르는 등 큰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내에서는 항상 좌석벨트를 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달 들어서도 난기류로 인한 사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5일에는 대만행 튀르키예 항공 여객기가 난기류를 만나 7명이 다쳤으며, 그보다 하루 앞선 4일에는 일본항공(JAL) 여객기가 한국 상공을 비행하던 중 심한 난기류를 만나 승무원 한 명이 골절상을 입었습니다. 이처럼 난기류로 인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항공사들은 승객의 안전을 위해 더욱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공사들은 난기류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항공기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기상 레이더와 위성 정보를 통해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난기류를 미리 예측하고 피할 수 있도록 항로를 수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내에서는 난기류 발생 가능성이 있는 구간에 들어서기 전에 기장의 안내 방송을 통해 승객들에게 좌석 벨트를 매도록 주의를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난기류의 발생 자체는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탑승객들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불안정한 비행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기내에서 이동 시에는 손잡이를 꼭 잡고, 좌석에 앉아 있을 때는 항상 안전벨트를 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공사들이 제시하는 안전 수칙을 숙지하고, 비행 중 기내 안내 방송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최근의 일련의 사건들은 항공 여행이 여전히 위험을 내포하고 있음을 상기시켜 줍니다. 비록 현대 항공기들이 첨단 기술을 갖추고 있고, 대부분의 비행이 안전하게 이루어지지만, 난기류와 같은 자연적인 현상 앞에서는 완벽히 예측하고 통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난기류로 인한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항공사와 승객 모두가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더욱 안전한 여행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승객들은 기내에서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하고, 항공사들은 보다 정교한 기상 예측 기술과 승객 안전을 위한 방안 마련에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추가적으로 난기류에 대한 예측 기술의 발전과 항공기 구조의 개선이 향후 이러한 사고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다 민감한 기상 레이더 시스템을 개발하고, 항공기의 설계나 구조를 강화하여 난기류에 더욱 잘 견딜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조종사들의 교육과 훈련 역시 강화되고 있어, 갑작스러운 기상 변화에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결국 항공사는 물론이고 승객 모두가 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노력이 계속된다면,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하늘을 여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