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머스크, '피격' 트럼프에 올인, "매달 623억원 기부한다"

by kindtree 2024. 7. 16.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원하는 정치후원 단체 '슈퍼 팩'(Super PAC)에 매달 623억여 원을 기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소식은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5일에 보도한 내용인데요, 머스크가 이달부터 트럼프 전 대통령 슈퍼 팩인 '아메리카 팩'(America PAC)에 매달 약 4500만 달러, 그러니까 한화로 약 623억 5650만 원의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해요.

 

 

WSJ는 이 금액이 엄청난 액수라며 머스크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명으로 추정 재산이 250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346조 6000억 원을 넘는다고 전했습니다. 올해 선거 기부금 중 가장 큰 규모는 은행가 토머스 멜런의 증손자인 티머시 멜런이 지난 5월 말 또 다른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 슈퍼 팩인 '마가'(MAGA)에 기부한 5000만 달러, 약 693억 1000만 원이었는데요, 머스크의 기부 계획은 이와 맞먹는 큰 금액이어서 주목받고 있어요.

 

얼마 전, 일론 머스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피격된 사건 이후 자신의 소셜미디어 엑스(X, 이전 이름은 트위터)에 "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전적으로 지지하며 그의 빠른 회복을 바랍니다"라고 적었어요. 이뿐만 아니라, 후속 게시물에서는 "미국에서 이렇게 강력한 후보가 있었던 마지막은 시어도어 루스벨트였다"라고 말했어요.

 

여기서 시어도어 루스벨트는 미국의 제26대 대통령으로 1912년 밀워키에서 대선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지만 방탄복 덕분에 살아남았고, 이후에도 90분간 연설을 이어갔던 일화로 유명하죠. 이런 역사를 인용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더욱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머스크가 지원할 예정인 아메리카 팩은 지난 6월에 결성된 단체로, 유권자들을 등록시키고, 경합주에서 유권자들과 대화하며 그들이 조기 투표를 하도록 설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해요. 또한 유권자들에게 우편 투표를 요청하도록 촉구하는 활동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민주당이 경합주에서 강력한 투표 참여 캠페인을 펼치고, 조 바이든 대통령 캠프도 민주당이 2008년 이후 승리하지 못한 주에 수백만 달러를 쏟아붓고 있는 상황에 대한 대응책이라고 WSJ는 분석하고 있어요.

 

슈퍼 팩은 선거 캠프와 달리 기부자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후원금 액수에 상한선이 없고, 선거 관련 정치자금을 자유롭게 모을 수 있는 조직이에요. 하지만 선거법에 따라 슈퍼 팩이 캠프에 직접 자금을 제공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점에서 보면 머스크의 기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운동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직접적인 자금 지원은 아니고 슈퍼 팩을 통한 간접 지원인 셈이죠.

 

이런 일련의 사건들을 보면, 머스크가 단순한 사업가를 넘어 정치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모습이 드러나고 있어요. 특히나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려는 의도로도 보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머스크의 지지자들과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 사이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지만, 반대로 머스크와 테슬라를 비판하는 사람들에게는 논란의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번 기부는 머스크의 재산과 영향력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더욱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거예요. 머스크는 테슬라와 스페이스X를 통해 기술 혁신을 이끌며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통해 얻은 막대한 재산을 정치적으로도 활용하려는 모습이니까요. 이는 앞으로 미국 정치에 있어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머스크의 이번 결정은 그의 정치적 입장을 명확히 하는 동시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캠페인에 중요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도전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앞으로의 선거 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머스크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관계가 어떻게 발전할지, 그리고 이로 인해 미국 정치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처럼 큰 금액의 기부와 머스크의 공개적인 지지는 그 자체로도 큰 뉴스이지만, 이로 인해 미국 정치 전반에 미치는 파급 효과는 더욱 클 수밖에 없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물론이고, 머스크의 팬들도 이번 기부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 이는 앞으로의 선거 과정에서도 중요한 이슈로 다뤄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일론 머스크의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 슈퍼 팩에 대한 거액의 기부는 미국 정치판에 큰 파장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머스크의 이번 결정은 그의 정치적 입장을 더욱 명확히 하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캠페인에 중요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앞으로의 선거 과정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반응과 평가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미국 정치의 향방을 지켜보는 데 있어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