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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해수부,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 발표, 2027년 세계 점유율 12% 달성 목표

by kindtree 2023. 11. 27.
해수부,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 발표, 2027년 세계 점유율 12% 달성 목표

 

최근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정부가 2027년까지 첨단 해양모빌리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현재 1%에서 12%로 끌어올리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어요. 이를 위해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과 자율운항선박의 원천기술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먼저, 첨단 해양모빌리티란 무엇일까요? 이 용어는 탈탄소, 디지털화 같은 첨단 기술이 적용된 해상 교통수단을 말해요. 사람이나 재화를 해상에서 이동하고 수송하는 선박, 그리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들이죠. 예를 들어, 태양광이나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친환경 선박, 스스로 항로를 정하고 운항하는 자율운항 선박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해운 분야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국제 표준도 2028년까지 마련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이 분야에 집중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려고 하고 있어요.

 

 

정부의 계획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우선,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기 위한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제공할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국가 주도로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과 미래 연료 공급망, 기반시설 확충에도 힘쓸 예정이에요.

 

자율운항 선박의 기술 개발도 중요한 부분이죠. 이를 위해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선박의 운항 기준과 승무원 기준 등도 합리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더 나아가, 위성항법시스템(GPS)의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켜 위치오차를 현재 10m에서 5cm 이내로 줄이는 기술 개발에도 주력할 거라고 해요. 이는 선박의 안정적인 운항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리고 국내 신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민간 주도의 기술검증제도 도입, 국제 연구거점 구축, 전문 인력 양성 등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정책은 해양산업의 미래를 밝게 만들고, 국가 경제에도 큰 이득이 될 것 같아요. 친환경과 자율운항 기술의 결합은 해양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해상 운송을 가능하게 할 거예요.

 

조승환 해수부 장관님의 말씀처럼, 이 전략을 차질 없이 이행한다면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수출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세계 해양모빌리티 시장에서 한국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