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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칠레 라탐항공 보잉787 항공기 비행중 곤두박질, "사람 날아다녔다"

by kindtree 2024. 3. 12.

최근에 호주 시드니에서 뉴질랜드 오클랜드로 가는 비행 중에 보잉 787 여객기가 갑자기 고도를 잃는 사고가 있었어요. 이 여객기는 칠레 라탐항공 소속의 LA800편이었고, 비행기에는 승객 263명과 승무원 9명이 탑승하고 있었죠.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승객들은 비행기가 갑작스럽게 내려가면서 공중으로 솟구쳐 천장에 부딪히는 바람에 다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상황이 심각해서 최소 50명이 다쳤고, 그 중 13명은 착륙 후 바로 병원으로 이송됐어요. 이번 사고는 비행 경로의 대략 3분의 2 지점에서 일어났고, 사고 직전까지는 난기류도 없었다고 합니다.

 

호주-뉴질랜드 보잉 787 사고 : 호주-뉴질랜드로 가던 보잉 787 여객기가 급강하로 인해 상처 입히고 착륙. 승객 50여 명 부상.
라탐항공 사고 원인 : 라탐항공은 '강한 움직임'으로 인한 사고 발생. 승객들의 불편함과 부상에 대해 유감 표명.
보잉 737 맥스9 사고 : 알래스카 항공 소속 보잉 737 맥스9 기종 여객기 도어플러그 사고 발생. FAA가 생산과정 40개 문제 발견.

 

승객 중 한 명인 발렌티나는 비행기가 마치 멈춘 것 같았고, 사람들이 공중으로 날아가 천장에 부딪히는 모습을 보고 매우 무서웠다고 말했습니다. 이 비행기는 라탐항공이 운영하는 8년 된 보잉 787-9 드림라이너였어요. 라탐항공은 비행 중 기술적 문제로 인해 강한 움직임이 있었다고 발표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였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라탐항공 대변인은 승객들의 불편함과 부상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운항 표준을 준수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다시 한번 약속했죠.

 

한편, 보잉사는 이번 사고에 대해 고객 요청에 따라 조사 활동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어요. 보잉은 최근 여러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난 1월 5일에는 알래스카 항공 소속의 보잉 737 맥스9 여객기가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이륙 직후 비상구 덮개인 '도어플러그'가 떨어져 나가는 사고가 있었거든요. 이 여객기에는 승객 171명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하고 있었습니다.

 

미국 항공당국은 이 사고를 계기로 해당 기종의 생산 과정을 검사했고, 102개의 점검 항목 중 40개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밝혔어요. 연방항공청(FAA)에 따르면, 품질 관리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여러 사례가 발견됐습니다. 또한, 정비 과정에서 비행기 문이 제대로 닫혔는지 확인하기 위해 비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한 사례도 있었죠. 예를 들어, 정비사가 호텔 키 카드와 액체비누를 사용하기도 했다는 겁니다. FAA는 정비사가 따라야 할 설명서나 지침들이 모호하고 불분명하다고 지적했어요. 이런 사례들은 항공기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들이기 때문에, 항공사와 제조사 모두가 더욱 철저한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준수해야 할 필요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호주-뉴질랜드 보잉 787 사고 : 호주-뉴질랜드로 가던 보잉 787 여객기가 급강하로 인해 상처 입히고 착륙. 승객 50여 명 부상.
라탐항공 사고 원인 : 라탐항공은 '강한 움직임'으로 인한 사고 발생. 승객들의 불편함과 부상에 대해 유감 표명.
보잉 737 맥스9 사고 : 알래스카 항공 소속 보잉 737 맥스9 기종 여객기 도어플러그 사고 발생. FAA가 생산과정 40개 문제 발견.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도어플러그가 뜯겨 나간 사고에 대해 예비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비행기 조립 시 도어플러그의 볼트가 누락된 것이 원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항공기 제조 과정에서의 감독과 품질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것이죠.

 

이번 보잉 787의 급강하 사고는 안전 벨트 미착용 승객들에게 큰 부상을 초래했는데, 이는 항공 여행 시 항상 안전 지침을 준수하는 것의 중요성을 상기시키는 사례입니다. 승객들은 항상 이륙과 착륙 시, 그리고 기내 안전 브리핑에서 안전 벨트 착용이 강조될 때마다 이를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안전 벨트를 착용하고 있으면 부상의 정도를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이번 사건은 항공사와 항공기 제조사가 기술적 문제나 잠재적인 위험 요소에 대해 보다 투명하게 소통하고, 이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라탐항공은 비행 중 발생한 기술적 문제에 대해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는데, 사건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공개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승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미래의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사건들을 통해 항공산업 전반에 걸쳐 품질 관리와 안전 규정 준수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었고, 승객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항공사, 항공기 제조사, 그리고 관련 규제 기관들이 함께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항공 여행의 안전성을 높이고,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호주-뉴질랜드 보잉 787 사고 : 호주-뉴질랜드로 가던 보잉 787 여객기가 급강하로 인해 상처 입히고 착륙. 승객 50여 명 부상.
라탐항공 사고 원인 : 라탐항공은 '강한 움직임'으로 인한 사고 발생. 승객들의 불편함과 부상에 대해 유감 표명.
보잉 737 맥스9 사고 : 알래스카 항공 소속 보잉 737 맥스9 기종 여객기 도어플러그 사고 발생. FAA가 생산과정 40개 문제 발견.

 

이런 사고들은 항공 산업에서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직결된 문제로, 항공사와 제조사는 물론 이용객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선 몇 가지 중요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첫째, 항공사와 제조사는 사고 원인 분석과 그에 따른 개선 조치를 투명하게 공유해야 합니다. 이는 승객들의 신뢰를 유지하고, 안전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사고 원인이 명확히 공개되고, 그에 따른 개선 조치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때 항공산업의 안전 기준은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둘째, 항공기의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 보수는 물론, 제조 과정에서의 품질 관리가 더욱 엄격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FAA와 같은 규제 기관의 역할도 중요한데, 이들은 항공사와 제조사가 엄격한 안전 기준을 준수하도록 감독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특히, 항공기 부품의 설치와 점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체계적인 절차와 명확한 지침을 마련해야 합니다.

 

셋째, 승객들의 안전 의식 향상도 필요합니다. 안전 벨트 착용, 비상구 위치 숙지, 비상 시 대응 방법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항상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항공사는 승객들에게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고, 비상 상황 발생 시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와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항공기의 설계부터 제조,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솔루션이 안전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신 기술을 활용한 항공기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상 징후를 조기에 탐지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항공 산업의 안전 기준을 통일하고, 국제적인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국의 항공사와 제조사가 공통된 안전 기준에 따라 운영되고, 사고 발생 시 이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면, 전 세계 항공 산업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을 통해 항공 산업은 더 안전한 여행 환경을 제공하고, 사고 발생 시 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승객, 항공사, 제조사, 그리고 규제 기관이 함께 노력할 때 항공 여행의 안전성을 지키고, 더 많은 사람들이 신뢰를 가지고 항공 여행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